현대 직장인들의 ‘번아웃(burnout) 증후군’…질병일까? 아닐까?- RNX TV

현대 직장인들이 많이 겪고 있는 ‘번아웃(burnout) 증후군’은 질병일까? 

‘번아웃(burnout) 증후군’이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로 쌓인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해 무기력해지는 것을 말한다.

번아웃 증후군을 개념이 없었을 때는 “끈기가 없다.”, “쉽게 질린다.” 등과 같은 표현으로 요즘세대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았다.

그러나 27일(현지시각) 세계보건기구(WHO)는 이를 직업 관련 증상 중 하나로 정확히 기술하였고 의학적 질병으로는 분류하지 않기로 했다.

26일짜 보도에는 의학적 질병으로 분류했다는 기사가 나왔지만 이를 의료기관이나 보험업계에서 공식적으로 치료하고 관리하기 위한 준비를 해야하는 점에서 파장을 의식한 듯 바로 정정 보도자료를 공개했다.

WHO에서 정의한 번아웃 개념은 “성공적으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적 직장 스트레스”이다.

증상으로는 피로, 업무로부터 느끼는 심리적 괴리, 일과 관련된 부정의 감정 등이 있다.

이는 여러 업무 스트레스가 원인이지만 계속해서 상승하는 물가로 인한 생활비 상승도 원인으로 보여진다.

한편 번아웃은 질병으로 분류되진 않았지만 오늘날 산업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로인해 괴로워하고있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한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

‘RNX NEWS’ 유투브채널 구독하세요! Subscribe! 클릭! ☞ https://goo.gl/Gxm9Nd

#번아웃증후군 #burnout #세계보건기구 #WHO #스트레스 #피로

NEWS의 또 다른 시작 ‘RNX NEWS’ Subscribe! 클릭! ☞ https://www.rnx.kr/

원본 바로가기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